든든한 나만의 출판 기획 노트 만들기 : 고객 프로파일링 워크숍
강사
일정
시간
환급
정원 0명
수강료
  • 과정안내
  • 강사소개
  • 커리큘럼
  • 강의일정
  • 수강후기
과정안내
타깃 독자가 연령과 성별에 그친다면
'요즘 핫한' 아이템에 배신당해 보셨다면
'고객 프로파일링 워크숍'에서 실제로 작동하는 기획을 경험하세요



"기획할 때 너무 막막해요."
"다들 어디서 그런 기획 거리를 찾는 걸까요?"

기획, ‘고객’이라는 프레임에서 출발하기를 제안합니다.
유명 저자나 인플루언서, 지금 뜨는 트렌드나 아이템을 사냥하듯 쫓는 기획은 금세 지치고 맙니다.
내가 만드는 책의 고객을 분석하고 고객중심으로 생각하는 프레임을 장착하면,
어디서부터 기획을 시작해야 할지 머뭇거릴 일이 없습니다.
기획의 시야가 넓어지고, 기획 센스가 조금 부족하더라도 일단 시작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고객을 향해 만들어야 한다."
기본 중의 기본이라는 걸 머리로는 알지만,
그저 이론일 뿐이라고 생각하신 분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취향의 시대를 넘어 개인화, 다취향의 시대인 현재,
책이라는 상품을 만드는 우리는 고객을 깊이 이해해야만 합니다.
흔들리지 않은 나만의 기획은 흔들리지 않는 명확한 고객에서 출발하기 때문입니다.

매 수업에서 이론과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머리로만 배우는 게 아니라, 실제 책 만드는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5주간의 과정을 거치고 나면 기획하는 새로운 눈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수강 추천 대상
-제출할 아이템이 없어서 기획 회의가 늘 스트레스인 사람
-기획안의 ‘타겟독자’란을 보면 머릿속이 하얘지는 사람
-어디서부터 기획을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
-기획의 기본기를 확립하고 싶은 사람
-‘나’라는 편집자를 1인 브랜드로 만들고 싶은 사람
강사소개
커리큘럼
모든 수업은 이론+실전 워크숍으로 진행합니다.
개념, 사례, 하우투를 전달한 후 수강생이 실제로 실행해 볼 수 있는 툴을 제공하여,
매 수업에서 결과물을 낼 수 있도록 합니다.
5주 동안
모든 기획의 출발점과 프레임을 ‘고객’으로 전환하는 연습을 합니다.



1강_ 우리에게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부터 생각하는 기획은 다르다
- ‘독자’가 아닌 ‘고객’을 향한다는 것
- 워크숍(개인): ‘나’라는 고객 분석과 이해
최근 구입한 상품과 책, 서비스의 판매 페이지를 보며 나라는 고객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2강_ Who부터 생각하기 연습
- Who부터 생각하면 일어나는 일들
- 고객을 찾아주는 마법의 질문
- 각종 상품과 서비스에서 기획 아이디어 얻는 법
- 워크숍(조별): Who부터 생각하는 기획 연습
상품이나 서비스, 일상의 한 장면 등 예시를 두고 Who부터 생각하는 연습을 반복합니다.

3강_ 현실 기획과 Who
- 현실에서 Who로 기획하기
- Scene#1. 어느 날 갑자기 원고 뭉치가 떨어졌다
- Scene#2. 팀장님은 말씀하셨지. “OOO가 트렌드라는데. 기획 좀 해봐.”
- 워크숍(조별): 현실의 두 가지 상황에서 Who 찾기
'Who'에서 고객 프로파일링을 위한 키워드 추출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4강_ 지금 만나러 갑니다, 고객님
- 내 책을 사는 고객은 어디에 있을까
- 고객을 찾는 여정, 고객 프로파일링
- 고객 프로파일링하는 법 : 관찰, 조사, 조합
- 워크숍(조별): 기획안의 ‘타겟 독자’란 채우기. 고객 프로파일링 실전
추출한 키워드로 고객 프로파일링을 진행하고, 프로파일링 결과를 도서 기획으로 연결합니다.


5강_ 나만의 고객, 페르소나 만들기
- 고객 프로파일링의 끝판왕 ‘고객 페르소나’
- 고객 페르소나에서 출발한 브랜드 ‘자기만의 방’
- 페르소나 기획법 시뮬레이션
- 워크숍(조별): 고객 페르소나 만들기 입문
프로파일링한 고객을 바탕으로 페르소나를 만들어봅니다.
 
 
수강후기

꼭 확인하세요!

수강 정원은 결제한 순서에 따라 마감됩니다. 과정을 수강할 계획이라면, 신청 후 결제까지 꼭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최소 인원에 미치지 못할 때는 일정을 연기하거나 폐강할 수 있습니다.
(개강 여부는 교육 시작 3~5일 전에 결정하며, 일정이 바뀔 경우 핸드폰으로 연락드립니다.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본인의 핸드폰 번호를 확인해 주세요)

주차 공간이 협소하여 수강생 주차 지원을 해드리지 못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